본문 바로가기
투자 정보

비트코인 ETF의 정식 상장 및 종류

by 안지 2024. 1. 24.

암호화폐 비트코인 ETF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승인으로 1월 11일 첫 거래가 이루어졌습니다. 변동성이 커서 말도 많고 탈도 많던 비트코인이 하나의 투자상품으로 인정이 되어 의미가 큰데요. 지금부터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비트_코인_사진
비트코인 사진

 

목차
1. ETF란?
2. 암호화폐 ETF 거래의 의미
3. 암호화폐 ETF의 종류

 

 

 

 

1. ETF란?

ETF(Exchange Traded Fund)는 인덱스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주식처럼 주식시장에서 손쉽게 거래가 가능하고, 특정 지수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는 상품입니다. 

 

쉽게 말해서 삼성전자 1주를 매도 매수하는 것처럼 펀드상품 자체를 편리하게 1주, 2주 매수를 하거나 매도가 가능합니다.

2. 암호화폐 ETF 거래의 의미

암호화폐는 항상 말도 많고 탈도 많았습니다. 워렌 버핏의 파트너 찰리멍거는 비트코인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기도 했습니다.

찰리_멍거_사진
찰리 멍거

 

암호화폐의 일부는 사기이고 일부는 망상, 나쁜 조합. 사기도 망상도 싫고 망상이 사기보다 더 극단적일 수 있다, 이 것은 아주 아주 나쁜 일이며, 국가는 납치범에게 좋은 통화가 필요하지 않다.

 

 

이러한 의견에도 비트코인은 계속해서 많은 상승을 하였고, 특정 상황에서는 어디에서도 휘둘리지 않는 탈중앙화된 디지털 자산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24년 1월 11일 미국 투자시장을 총괄하는 증권거래위원회(SEC)의 비트코인 기반 지수펀드의 ETF 상장 승인으로 첫 거래가 이루어졌습니다 이제는 암호화폐가 하나의 자산, 투자상품으로써 정식으로 인정이 된 것으로 큰 의미를 갖게 되었습니다. 

 

 

 

3. 암호화폐 ETF의 종류

이번 미국증권거래위원회(SEC)가 승인한 암호화폐 ETF의 종류는 11가지 입니다.

티커 상품명 운용사 운용 수수료
BITB Bitwise Bitcoin ETF 비트와이즈 0.20%
ARKB ARK 21Shares Bitcoin ETF ARK 0.21%
IBIT iShares Bitcoin ETF 블랙록 0.25%
FBTC Fidelity Wise Origin Bitcoin Fund 피델리티 0.25%
HOOL Vaneck Bitcoin Trust ETF 반에크 0.25%
EZBC Franklin Bitcoin ETF 프랭클린템플턴 0.29%
BTCW WisdomTree Bitcoin Fund 위즈덤트리 0.30%
BTCO Invesco Galaxy Bitcoin ETF 인베스코 0.39%
BRRR Valkyrie Bitcoin Fund 발키리 0.49%
DEFI Hashdex Bitcoin Futures ETF 헤시덱스 0.90%
GBTC Grayscale Bitcoin Trust 그레이스케일 1.50%

 

블랙록, 피델리티, ARK등 한번 쯤 들어봤던 반가운 이름의 유명한 운용사들도 가상화폐 ETF 시장에 뛰어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현재 국내에서는 금융위원회는 국내 증권사의 해외 상장 비트코인 ETF를 중개하는 것은 가상자산에 대한 자본시장법에 위배될 소지가 있어 현재 한국에서는 거래를 할수 없습니다.

 

저는 평범한 직장인이며 투자 전문가가 아닙니다

이 블로그 (ahnji.tistory.com/)의 모든 정보는 제가 읽은 책, 어디에선가 본 뉴스, 정보, 자료를 보고 주관적인 생각으로 작성된 글이므로 그 정확성 및 안정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기억 회상 과정에서의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제 투자관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계속 변화해왔습니다. 그러므로 투자자인 여러분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서 종목의 선택 및 투자 시기에 대한 최종 적인 결정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이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 및 의견은 작성자 본인의 개인 의견이며 추천 자료가 아니므로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비트코인 ETF 종류 요약

1. Bitwise Bitcoin ETF - 비트와이즈

2. ARK 21Shares Bitcoin ETF - ARK

3. iShares Bitcoin ETF - 블랙록

4. Fidelity Wise Origin Bitcoin Fund - 피델리티

5. Vaneck Bitcoin Trust ETF - 반에크

6. 프랭클린템플턴

7. WisdomTree Bitcoin Fund - 위즈덤트리

8. Invesco Galaxy Bitcoin ETF - 인베스코

9. Valkyrie Bitcoin Fund - 발키리

10. Hashdex Bitcoin Futures ETF - 헤시덱스

11. Grayscale Bitcoin Trust - 그레이스케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