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알아볼 CJ ENM은 CJ E&M과 CJ 오쇼핑의 합병으로 탄생한 회사입니다. 현재 이름만 들으면 알법한 tvN, Mnet, OCN, Olive, XtvN, Tooniverse 등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고 Live TV와 T커머스, CJ몰을 운영하고 오프라인 시장까지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CJ 계열사 중 방송 통신 관련 기업으로 현재 여러 방향을 움직이고 있어 지켜봐야 할 기업입니다.
목차
1. CJ ENM의 사업과 성장
2. CJ ENM의 재무제표 분석
3. 투자아이디어 및 리스크
1. CJ ENM의 사업과 성장
CJ ENM의 사업은 크게 4개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방송채널 및 콘텐츠 제작, 광고 등을 영위하는 미디어 사업, TV 및 온라인 몰을 통한 상품 판매의 커머스 사업, 영화의 제작, 투자, 배급 등의 영화산업, 음반 제작 및 유통, 콘서트 등의 음악사업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회사명 | 사업부문 | 사업 내용 | 매출 비중 (21년 상반기) |
㈜씨제이이엔엠 | 미디어사업 | 채널 운영 (tvN/OCN/Mnet 등 16개), 드라마/예능/디지털 콘텐츠 제작, 유통, 광고 등 | 49.57% |
커머스사업 | TV 커머스 (Live, T커머스), 디지털 커머스 플랫폼, 상품 기획ㆍ판매 | 40.48% | |
영화사업 | 영화 제작, 투자 및 배급, 뮤지컬 공연 | 1.50% | |
음악사업 | 음반 음원 제작, 유통, 콘서트, 매니지먼트 | 5.08% | |
스튜디오드래곤㈜ | 드라마사업 | 드라마 제작, 판매, 유통 |
1-1. 미디어 사업
가장 매출 비중(49%)이 큰 미디어 사업은 콘텐츠 제작과 방송채널 운영 및 광고 등의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고 현재 tvN, Mnet, OCN, XtvN, Tooniverse 등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케이블 및 IPTV 등 유료방송 사업자에게 방송 프로그램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 오해영>, <사랑의 불시착>, <시그널>, <비밀의 숲>, <왓쳐>, <미생>, <치즈인더트랩>, <경이로운 소문>, <굿와이프>, <도깨비>, <미스터션샤인>, <호텔 델루나>, <윤스테이>, <신서유기>, <수미네 반찬>, <너의 목소리가 보여> 등 이런 명작들을 제작하여 자사 채널에서 방영을 하는 구조입니다.
미디어 사업의 판매 경로 및 판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채널 공급 계약 : 매년 1회씩 프로그램 공급 계약을 갱신 계약기간은 일반적으로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이고, 계약 만료 30일 전까지 별도 협의가 없으면 자동 연장
- 광고 계약
- 콘텐츠 판매 계약
- 디지털 미디어 사업
미디어의 21년 2분기 영업이익은 577억원(+131.8% yoy)로 전분기에 이어 역대 최대 이익을 달성했습니다. TV 광고 매출(+30.1%yoy)과 디지털 매출(+54.6%yoy) 큰 폭으로 성장하였습니다.
무엇보다 지켜봐야 할 것이 TVING 유료 가입자수 확대(+43.6% QoQ)로 연초 대비 +86.3% 증가하였습니다.최근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시장의 경쟁이 치열한데 압도적인 점유율을 자랑하는 넷플릭스에 이어 또 하나의 공룡 디즈니 플러스가 국내에 서비스 오픈 예정입니다. 이러한 시장에서 티빙의 경쟁력은 첫 티빙 오리지널 예능 '여고추리반', 나영석 PD의 '신서유기 스프링캠프', '놀라운 토요일'등 국내 시장에 알맞은 지식재산권(IP)으로 하반기에 계속해서 영역을 확장해나갈 예정입니다. 넷플릭스가 굳건하고 디즈니 플러스가 상륙하는 시장에서 계속해서 유료 가입자수가 증가하는 것은 국내에서의 OTT 시장 경쟁력이 충분하다는 생각입니다.
1-2. 커머스 사업
커머스 사업은 미디어 사업과 매출비중(40%)이 비슷한 분포 보입니다. 쉽게 홈쇼핑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최화정쇼, 이소라 프로젝트, HIT THE STYLE, 셀렙샵, CelebShop, 동가게 등 상품을 소개해주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1-3 영화 사업
영화 사업은 국내 및 해외의 영화 사업과 뮤지컬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영화는 제작, 투자 및 배급 사업이며, 뮤지컬은 IP 기획, 개발 및 제작 사업입니다.
1-4 음악 사업
음악 사업은 음반ㆍ음원의 기획, 제작, 유통 사업과 콘서트 및 컨벤션, 매니지먼트, 부가상품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방송 채널 Mnet과 연계한 음악 방송 프로그램 및 OST(Original Sound track) 사업 등은 음반ㆍ음원 제작 및 콘서트 사업과도 높은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슈퍼스타 K, 쇼미더머니, 프로듀스 101, KCON, MAMA)
커머스 299억원(-40.0%yoy), 영화 -40억원(적자지속 yoy), 음악 21억원(+0.1%yoy)으로 프로듀스 시리즈의 제작비 집행등으로 일회성 비용이 발생하여 주춤한 모습입니다. 영화 쪽은 국내의 백신 공급 및 추후 코로나19가 회복되면서 실적도 회복될 전망입니다.
2. CJ ENM의 재무제표 분석
2021E 영업이익 3670억, 당기순이익 2310억으로 2021E PER 16.9, PBR 1.1으로 주가가 너무 오르지 않은 편입니다. 부채비율도 60%로 높지 않은데 또 특이한 부분이 넷마블 지분을 21.78% (18,720,000주)를 보유 중입니다. 약 2조 4천억
주요 지표들은 안정적이며 다양한 방면으로 발전 중입니다.
3. 투자 아이디어 및 리스크
투자 아이디어
- 콘텐츠를 제작하여 자사 채널에서 방영으로 독점 (후발주자가 쉽게 하기 어려움)
- 성공적인 IP들과 OTT 시장에서 경쟁력이 있는 티빙의 성장 (네이버까지 참여)
- CJ라이브시티의 착공으로 인한 테마파크 사업 (아직 기간 많이 남음)
- 코로나 회복으로 인한 영화 부분 이익 개선
- 안정적인 현금흐름과 재무구조로 인한 안전마진
- 넷마블 지분만 약 2조 4천억
- 종합 방송통신 지주회사 같은 느낌이다. 여기에 SM까지 인수 한다면..
리스크
- 티빙의 OTT시장 점유율 싸움에서 패배
- 주주친화적인면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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