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정보

피터린치 월가의영웅 - 주식의 유형 분류 6가지

by 안지 2021. 6. 28.

월가의 영웅은 주식 관련 서적 중 바이블로 불리는 유명한 책입니다. 저자 피터 린치는 1977년 피델리티의 마젤란펀드를 맡으면서 펀드매니저로의 경력을 쌓기 시작했습니다. 마젤란펀드는 1977년부터 1990년까지 연평균 29.2%라는 엄청난 수익률을 기록해 버크셔 해서웨이의 워런 버핏, 벤저민 그레이엄, 필립 피셔와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주식투자가로서 전설적인 인물입니다.

 

 

 

피터-린치-명언-사진
피터린치 - 투자 명언

 

목차
1. 주식의 유형 분류 6가지
2. 결론

 

1. 주식의 유형 분류 6가지

피터린치의 대표 서적 월가의 영웅에서는 주식을 기업의 유형별로 6가지로 나눴습니다.

 

1-1 저성장주

저 성장주는 성숙한 대기업 주식으로 GNP보다 약간 빠른 속도로 성장합니다. (경제성장률 정도의 성장을 유지) 음에는 고성장주였으나 성장할 만큼 성장하여 정체된 산업으로 배당수익률이 높으나 높은 성장이 기대되지 않는 주식을 말합니다.

 

1-2 대형우량주

연 10~12% 정도의 이익 성장을 얻는 주식으로 가파르게 성장하지는 않는 주식을 말합니다. 이름만 들으면 누구나 알 수 있을법한 대기업으로 피터 린치는 대게 30~50%의 이익을 바라보며 매수한다고 합니다. 만약 보유 중인 대형 우량주가 원하는 만큼 상승하면 아직 오르지 않은 비슷한 종목에 재투자한다고 합니다. 보통 대형 우량주는 경기방어주로써의 역할도 하는데 경기침체나 곤경에 처했을 때 포트폴리오를 지켜줍니다.

 

1-3 고성장주

연 20~25% 성장하는 작고 적극적인 신생기업 현명하게 선택하는 경우 10~40루타 심지어 200루타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포트폴리오의 규모가 작을 경우 고성장주 한 두 개만 성공해도 크게 수익을 얻을 수 있으나 하지만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대신 LISK도 큰 편입니다.

 

1-4 경기순환주

매출과 이익이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일정하게 오르내리는 주식입니다. 사업이 확장과 수축을 되풀이하며 해당 주식의 산업은 자동차, 항공기 회사, 타이어 회사, 철강회사, 화학회사 등으로 해당 산업의 경기가 침체에서 벗아나 활력이 생기면 경기순환 기업은 번창하며 대형 우량주보다 빠르게 성장합니다. 하지만 순환주기를 잘못 잡으면 다시 활력을 얻기까지 오랜 기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1-5 회생주 (턴어라운드주)

저성장 기업에 속하지 않으면서 성장도 거의 없는 잠재적 사양 기업으로 간신히 연명하다가 살아나는 기업을 말합니다. 골치 아픈 투자이지만 때때로 큼직한 성공을 거두는 분류로 난이도가 높습니다.

 

1-6 자산주

자산주란 월스트리트 사람들은 모르지만 당신은 알고 있는, 값어치 있는 자산을 보유한 기업을 말합니다. 자산이란 현금 또는 부동산 같은 실물 자산이나, 광산업의 채굴권, 벌채권 같은 자산, 그리고 특허권 등 무형자산까지 말하며 재무상의 영업이익에 제대로 가치가 나타나지 않은 숨겨진 자산을 말합니다. 자산주의 투자기회는 어디에나 널려 있으며, 물론 자산을 보유한 회사에 대한 실용적인 지식을 필요로 합니다.

 

 

 

2. 결론

피터린치가 6가지로 나눈 위의 분류는 실제 경제뉴스나 주식 관련 사이트에서 자주 사용하여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꼭 알고 있으면 좋은 내용이죠

 

성장주-관련-기사-제목
성장주 관련 기사 제목 [출처 - 이코노미스트 기사]
경기-순환주-관련-기사-제목
경기순환주 관련 기사 제목 [출처 - 중소기업신문 뉴스]
회생-관련-기사-제목
회생주 관련 기사 제목 [출처 - 이데일리 뉴스]

 

꼭 하나의 주식이 위의 분류 중 한 가지로만 분류되는 것은 아닙니다. 저성장 주이면서 대형 우량주일 수도 있고, 경기순환주이면서 자산 주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피터 린치의 월가의 영웅은 꼭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5회독을 하면은 주식시장에서 잃지 않는다는 소문이 있을 정도로 유명한 책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