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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정보

[기업분석]인바디 - 체성분 검사의 고유명사가 되어버린 기업

by 안지 2022. 1. 26.

이 기업에 대해 알아보기 전 나는 '인바디'라는 단어가 의료용어인 줄 알았는데 회사명이었다. 보통 이렇게 기업 이름이 고유명사(?)처럼 되어버린 기업들을 좋아한다. 예를 들면 요즘은 문자 할게라고 하지 않고 카톡 할게, 카톡 해라고 하는 것처럼. 

 

 

 

 

이처럼 병원이나 피트니스 센터에서 친숙한 이름인 인바디는 '체성분검사=인바디'가 되어버린 세계 1위 체성분 분석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이다. 미국, 일본, 중국, 인도, 아시아, 멕시코 7곳의 해외 현지 법인과 약 80여 개국에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매년 평균 20%가 넘는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인바디-기업-분석-사진
인바디 기업 분석

 

목차
1. 산업의 특성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3. 인바디 재무 분석

 

1. 산업의 특성

  • 의료기기 산업은 진단기기, 치료기기, 의료용품, 치과 재료 4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는데 인바디 제품들은 진단기기로 분류된다.
  • 의료기기 산업은 소량으로 전문제품을 생산하기 때문에 기술혁신 속도가 빠르고 라이프 사이클이 짧아 지속적인 연구개발 활동이 필요하다.
  • 세계 의료기기 시장규모는 꾸준히 증가 추세이고 2019년 이후 연평균 6.3 성장 중이다.
  • 지역별 시장규모는 다음과 같다.

인바디-지역별-세계-의료-기기-시장-전망-표-사진
인바디 지역별 세계 의료기기 시장 전망

  • 체성분분석기 시장은 아직 초기 시장으로 보인다. 전 세계적으로 과체중, 비만 인구가 급증하고 있고, 과체중에 따른 질병의 치료 및 예방 비용이 증가하는 추세
  • 국민 보건과 관련되는 장비이기 때문에 인바디의 주요 고객인 병원은 유명상표를 선호하는 속성이 있다. (고객들이 안심)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인바디의 매출 분류는 다음과 같다.

인바디-주요-제품-매출-비중
인바디 주요 제품 매출 비중

가장 유명한 체성분분석기가 67.1%, 자동혈압계 8.4%, 컨슈머 11.9%, 신장계 10.9% 의 비율로 체성분분석기 매출이 약 3분의 2를 차지한다. 21년 3분기 기준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작년 대비 내수 4%, 미국 17%, 일본 23%, 중국 14%, 기타 11%를 성장했다.

인바디-매출-실적-사진
인바디 매출 실적 사진

  • 내수보다 수출비중이 높다.
  • 가정용 체성분 분석기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 전 세계적으로 건강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3. 인바디 재무 분석

인바디-재무-분석-사진
인바디 재무 분석 - 위 시트는 직접 타이핑을 하면서 입력하여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잠재적 지분 희석 요인은 없다. 그냥 단순하게 보아도 매출과 이익은 꾸준히 우상향이며, 자본은 늘어나고 주가만 떨어지고 있다. 내가 좋아하는 PER < ROE 절댓값이 높아지는 주식이다. 21년 기준 PER은 10 이하 

 

자본금 변동사항은 2010년 무상증자를 끝으로 내역이 없다. 일단 인바디에 대해 단순하게 보았을 때는 투자할만한 회사다라는 느낌이다 더 공부를 해봐야겠다.

 

투자 아이디어

  • 매출, 이익, 자본은 증가, 주가는 하락 저평가 구간이라고 생각
  • 후발 주자가 따라잡기 어려운 사업
  • 인바디 어플을 사용하여 전 세계에서 모인 데이터로 인바디 체성분 빅데이터 기반 서비스 사업을 구상 중 (인재도 채용 중이다.)
  • 코로나가 회복되면 수요 증가
  • 혈압계 세계시장 도전

리스크

  • 평가가 좋지 못한 인바디 밴드
  • 성장성의 대한 의문 해소 필요

 

공부 필요

  • 매출이 유지되거나 더 늘어날 수 있는 이유
  • 세계시장에서의 경쟁력

 

저는 평범한 직장인이며 투자 전문가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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