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업 개요
애플(AAPL)은 1997년 설립되었으며 스마트폰, 개인용 컴퓨터, 태블릿, 웨어러블 및 액세서리를 설계, 제조 및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2009년 6월 19일 아이폰 3GS를 발매하며 스마트폰 시장을 선점 2011년 전 세계 시가총액 1위 기업이 되었습니다. 스마트폰 사업이 구조적으로 성숙기에 접어들며 2015년도를 정점으로 애플의 아이폰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지만, 서비스 부문과 아이폰 외 기타 하드웨어 부문이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멀티플랫폼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21.03.22 기준 시가총액 : 2,272조 2,473억, PER : 36.63, 주가 : 119달러, EPS : 3,695억 |
2. 사업 부문
-아이폰 : 애플의 iOS 운영체제 기반 스마트폰 라인
-맥 컴퓨터 : 애플의 MacOS 운영체제 기반의 개인용 컴퓨터 라인
-아이패드 : iPadOS 운영체제 기반의 다목적 태블릿 라인
-웨어러블, 홈 및 액세서리류 : AirPods, AppleTV, Apple Watch 등
-서비스 : 서비스는 App Store 및 Apple Music, Apple TV+를 포함한 '디지털 콘텐츠 스토어와 스트리밍 서비스' 애플 하드웨어에 대한 보험 서비스인 '애플케어' 저장 공간별 월별 구독료를 과금하는 '아이클라우드' 등
3. 매출 구성
애플 매출 구조는 아이폰의 매출이 가장 큰 비중인 50%를 차지하며 서비스는 23%, 맥은 9%, 웨어러블 홈 및 액세서리류는 9%, 아이패드는 7%를 차지합니다. 2015년 기준 아이폰 매출 비중은 66%였고 서비스 부문의 매출은 9%에 불과했는데 현재 서비스 비중이 큰 폭으로 성장중 입니다.
- 2019년 기준 매출 비중 아이폰 55%, 서비스 18%
- 2020년 기준 아이폰 50%, 서비스 23%
4. 장점 및 단점
1) 장점
- 브랜드 이미지 (명품 전자제품)
- 고객 충성도가 높음.
- 810억 달러 순현금 21년 예상되는 FCF 649억 달러 등 현금자산 규모 덕분에 꾸준한 자사주 매입 (지난 4분기에 걸쳐서 평균 181억 달러)
- 재무 안정성 측면에서 경기침체기에 '안전자산'으로 뜻밖의 방어주 포지셔닝 방어주와 성장주의 동시 포지션
2) 단점
- 매출 비중이 아이폰 의존도가 높음
*결론 : 길게 장기적으로 본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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