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문양 롤백, 트릭스터 귀여운 리니지등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엔씨소프트입니다. 제 포트폴리오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약간 모든 게임이 리니지화 되어 출시되는 게 좀 아쉽습니다. 변신과 인형, 컬렉션 등등 하지만 과금 요소를 제외하고는 확실히 국내 최고의 게임 IP와 게임주의 큰 원동력인 신작 론칭 일정들이 많아 매력이 있습니다. 매출 성장률이 높아서 낮지 않은 PER을 받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1. 엔씨소프트 대표 게임
엔씨소프트의 대표 게임은 다음과 같습니다.
리니지M : 모두들 잘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1998년 9월 1일에 상용화된 게임으로 모바일과 PC에서 모두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리니지 M 같은 경우 4년 가까이 국내 모바일 게임 매출 순위 1위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가끔 신작 게임이 단기간 1위를 탈환하기는 했으나 오랜 기간 유지하지 못함 리니지 M은 국내 수명이 길지 않은 모바일 게임 역사상 이례적임)
리니지 2M : 리니지 M보다 더 화려한 그래픽으로 재해석한 게임으로 19년 11월 27일 국내 모바일 양대 마켓에 동시 출시하였습니다. 2017년 첫 출시 이후 2년이 넘는 시간 동안 단 한 번도 구글 플레이 매출 순위 1위를 내려놓지 않았던 '리니지 M'을 출시 5일 만에 제치고 1위를 차지한 기록 있습니다.(현재 오랜 기간 모바일 게임 매출 순위 2위 유지중) 21년 1분기에는 일본 및 대만에 출시하였고 대만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 밖의 길드워, 아이온, 블레이드 앤 소울 등 훌륭한 게임 IP를 보유 중
2. 엔씨소프트 매출 비중
21년 1분기 매출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리니지 M과 리니지 2M은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이벤트로 꾸준한 매출이 발생하고 있고 엔씨소프트 매출의 큰 비중을 갖고 있습니다. 그 밖의 PC 리니지, 리니지 2, 아이온, 블소 등 100~200억대 꾸준한 매출이 발생 중입니다.
요즘은 모바일이 대세이고 PC게임은 출시일이 꽤나 시간이 지났는데도 견고한 매출을 보여주는 모습입니다. 향후 블레이드앤소울2와 아이온2의 흥행이 중요합니다.
3. 엔씨소프트 주요 지표
엔씨소프트 현 주가 826,000, 시가총액 18조 1,340억
당기순이익 대략 7천억 기준 PER 25, 22년 당기순이익 1조 기준 PER 18
20,607,439(유통주식수) × 826,000(주가) = BPS (17조 217억)
BPS (17조 217억) ÷ 3조 400억(자본총계 1Q 분기보고서 기준) = PBR 5.4 (큰 의미는 없음)
대만이 주로 한국과 흥행하는 게임스타일이 비슷합니다. 리니지M과 리니지2M은 대만 매출 순위 1,2위 상위권 유지 중입니다.
21년 6월 25일 흥국증권에서 게임 섹터 리포트가 나왔습니다. 금리와 게임산업의 관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게임 섹터에서 실적 성장이 나타나는 기업의 주가는 금리인상과 상관없이 우상향 할 것으로 전망한다. 먼저 게임 산업은 높은 부채비율을 갖고 2~3년 이상 먼 미래의 현금흐름에 기대를 거는 사업이 아니다. 금리 인상기에도 꾸준한 실적 성장에 따라 주가가 우상향 했던 대표적인 사례는 엔씨소프트다. 엔씨소프트가 모바일 게임 부분에서 큰 성장을 보였던 2015년 이후는 미국 기준금리 인상 시기였다. (게임 섹터는 금리 인상 유무와 관계없이 실적이 중요하다.)
4. 신작 론칭 일정
게임 주식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신작 론칭 일정
구분 | 신작 | 지역 | 론칭일정 |
모바일 | 블레이드앤소울2 | 한국 | 2/9일 사전예약 4/22 사전캐릭터 생성 시작 3Q21 론칭 예상 (7~8월) |
일본, 대만, 북미, 유렵 등 | 한국 론칭 후 1년 이내 목표(일본, 대만) 그 후 1년 이내 북미, 유럽 | ||
리니지2M | 일본, 대만 | 3/24 론칭 | |
북미, 유럽 | 2021년내 론칭 목표 | ||
아이온2 | 한국 | 1Q22 론칭 가정 | |
일본, 대만, 북미, 유럽 등 | 한국 론칭 후 1년 이내 목표(일본, 대만) 그 후 1년 이내 북미, 유럽 | ||
H3 (야구) | 한국 | 4/6 론칭 | |
트릭스터M | 한국 | 5/20 론칭 | |
팡야M (골프) | 한국 | 2021년내 론칭 가능성 | |
PC/콘솔 | Project TL | 한국, 일본, 대만, 북미, 유럽 (한국시장 론칭 후 순차 론칭) |
PC 플랫폼 한국시장 2H21 대규모 테스트 후 론칭 일정 수립 계획 |
추가로 리니지 클래식 2021년 3분기 (7~9월 사이 출시 예정)
5. 투자 아이디어 및 리스크
투자 아이디어
- 많은 악재가 겹쳐 약간 조정받은 주가
- 과거 큰 흥행을 했던 게임 ip를 많이 갖고 있음 22년 23년 매출 성장 기대
- 블레이드앤소울2 오픈 임박
리스크
- 확률형 아이템 공개화 이슈
- 대규모 성과급, 특별 연봉 인상, 개발자 몸값
- 문양 롤백, 불매 운동, 과한 과금 시스템 등으로 인한 기업의 신뢰도 저하
- 증권사 리포트에서는 트릭스터 m이 예상외 흥행이라고 했으나 오픈 효과 이후 유저 수는 급격히 줄어드는 상태 더 이상의 매출을 기대하기 어려워 보임
- 2Q21 실적 컨센서스 대비 미달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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