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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정보

유니티 소프트웨어(U) - 메타버스 관련주

by 안지 2021. 4. 16.

유니티 소프트웨어(U)는 세계 최대 게임 제작 플랫폼 기업입니다. 모바일 탑 1000개의 게임을 보면 70% 이상이 유니티 엔진 기반 게임일 정도로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갖고 있습니다. 게임엔진이란 게임을 쉽게 만들 수 있는 도구입니다. 게임을 실제 개발할 때 아무것도 제공이 없는 상태에서 개발하려면 엄청난 시간이 들어갈 것입니다. 유니티는 그 물리엔진, 그래픽엔진, 오디오 엔진, AI 엔진 등 유니티의 코드 기반을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유니티-로고-사진
유니티 로고

목차.
1. 유니티의 숫자
2. 유니티의 사업
3. 투자포인트
4. 장단점 및 결론

 

 

1. 유니티의 숫자

2021-04-16 기준 시가총액 31조 7천억 원, 주가 101.92달러입니다. 계속 순이익은 적자 상태입니다.

(백만USD) 2019 2020 2021(예상) 2022(예상)
매출액 542 772 1,009 1,285
매출원가 0 0 0 0
매출총이익 542 772 1,009 1,285
판매비와 관리비 692 1,047 1,359 1,689
영업이익 (151) (275) (350) (404)
지배주주순이익 (164) (282) (362) (417)
PSR   54.1 34.9 27.4

R&D 등 인력 채용의 가속화로 판매비 관리비가 높은 수준입니다. 매출액은 꾸준히 상승중 계속 적자 상태라 EPS, PER는 판단 불가 PSR을 유니티의 주요 지표로 사용합니다.

 

 

 

2. 유니티의 사업

유니티의 플랫폼은 'Create Solutions'과 'Operate Solutions'라는 두 가지 서비스로 구분됩니다.

 

1) Create Solutions

크리에이터(개발자, 아티스트, 엔지니어, 설계자 등)가 이미지, 2D, 3D 메시 및 사운드와 같은 콘텐츠를 작업할 수 있도록 하는 편집 기능이라고 보면 됩니다. 유니티는 무료 설루션(Unity Personal), 좌석당 약 월 40달러(Unity pro), 약 월 200달러(Unity Enterprise)등 월별 및 연별 구독료 수익을 창출합니다.

 

유니티-프로-사진
유니티 프로

 

*Create Solutions은 매출의 2/3 이상이 Unity pro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Operate Solutions

유니티 플랫폼 내 크레이에 터는 보통 수익을 목적으로 게임과 애플리케이션 등을 만듭니다. Operate Solutions은 게임의 신규 유저 확보와 수익화(광고, 인앱 결제)가 필요한 상품들로 구성되어 있어 제작자들과 유니티 본인들의 광고에 대한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적합한 설루션을 마련합니다.

 

* 유니티(Unity Software)의 매출 비중은 1) Create Solutions (비중 30%), 2) Operate Solutions (비중 60%), 3) 파트너십 및 기타 (10%)로 구성됩니다. 주요 매출 부문인 Create Solutions, Operate Solutions의 최근 분기 (4 Q20) 매출액 성장률은 각각 57% 및 39%에 달하는 고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3. 투자 포인트

1) 변화하는 게임 산업 트렌드 : 기본적으로 게임 산업의 규모 및 성장성은 상당히 긍정적입니다. 최근 게임 산업 트렌드인 1) 크로스 플랫폼 확대, 2) 모바일 게임 성장 주도 3) 게임의 소셜화 모두 유니티의 긍정적 입니다.

 

*유니티 엔진 기반의 게임, 영화 (메이플스토리 m, 마블 퓨처 파이트, 영화 라이온 킹, 포켓몬 GO, 어몽 어스)

유니티 엔진 기반의 게임 및 영화

2) 타깃 시장의 확대 : 게임 이외의 산업 (컨텐츠, 건축)에서도 '리얼타임 렌더링'을 위해 게임 엔진의 수요 증가가 예상됩니다.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게임 엔진의 타겟 시장의 확대 예상

 

3) 향후 메가트렌드인 메타버스, AR, VR 시장에서의 활약 예상 기존 점유율이 높았던 유니티와 언리얼 엔진의 선호도, 점유율 우위를 전망

 

 

 

4. 장단점 및 결론

유니티는 현 주식시장의 최고의 테마 메타버스의 대장 주중 하나로서 많은 기대를 받고 있고 미래 성장에 대한 기대치도 큽니다. 하지만 lisk요인에 대해서도 항상 생각해봐야 합니다.

 

*리스크 요인

1) 지속되는 적자 (매출액은 성장하지만 이익은 계속 적자인 상태입니다. 언제 회복될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2) IDFA 변경에 따른 광고사업 영향 이번 애플의 iOS14에 적용된 IDFA 수집 정책 변화에 따라 광고 위주의 기업들은 적지 않은 타격을 받을 예정입니다. (유니티 경영진 측 매출 감소를 3%로 예상)

 

*IDFA란 애플이 운영하는 광고 식별자를 말하며 모바일 광고 네트워크는 IDFA를 통해 사용자를 추적하여 사용자에 알맞은 광고를 선택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었으나 iOS 14 버전부터는 사용자를 추적하는 것을 허용할지 묻는 대화창이 뜨고 사용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상당수가 "아니오"라고 답할 것을 예상)

 

가장 핫한 테마이지만 아직 크게 상용화되거나 실제 가상세계 사업으로 이익이 생기고 있는 기업은 없는 상태입니다. 높은 성장성이 기대되고 활용할 수 있는 큰 시장을 갖고 있는 만큼 LISK에도 신경을 써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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