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새로운 팬데믹 시대에 살아가고 있는 현재 경제적으로 많이 피해를 입었지만 또 다른 가능성도 알게 되었다고 생각됩니다. 그 전에는 몰랐던 비대면으로 가능했던 것(비대면 수업, 비대면 면접, 비대면 회의 등)에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게 되면서 가상세계, 새로운 메가트렌드로 인식되기 시작한 최근 주식시장에서 가장 핫한 테마 메타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메타버스의 정의
2. 로블록스(RBLX)
3. 장단점 및 결론
1. 메타버스의 정의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유니버스)'와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Meta(메타)'의 합성어로 가상세계를 뜻합니다. 게임, 엔터테인먼트, 가상 회의 등 가상공간에 일상을 복제하는 행위를 총칭해 가상세계에서 한 단계 더 확장된 개념으로 메타버스라는 단어를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온라인 속 3차원 가상세계에서 아바타로 구현된 개개인이 서로 게임하고 소통하고 업무를 진행하는 플랫폼이 바로 메타버스입니다.
2. 로블록스(RBLX)
최근 3월 10일 나스닥에 상장한 로블록스입니다. 20대, 30대 사이에서는 약간 생소한 게임이지만 전 세계 초등학생들의 대표 게임 플랫폼입니다. 유저수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으며 최근 코로나로 인해 2Q20부터 유저수가 더더욱 빠르게 늘어났습니다.
로블록스는 자체가 게임의 이름이 아닙니다. 로블록스에 접속하면 여러 가지 게임이 있어 친구들끼리 선택하여 진행이 가능하며 그 안에서 친구 추가, 대화 및 색다른 공간에서의 모임 등 친구들과의 소셜의 기능이 있어 다른 플랫폼과 차별화되어 있습니다. 미래 가능성은 좋은 개발자가 들어와서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 넓은 범위의 연령층이 즐길 수 있게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3. 장단점 및 결론
로블록스의 장점은 자체 엔진이라 최적화와 업그레이드가 쉽게 가능하다는 것과 용량 및 사양이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viral 마케팅 중심(입소문)이라 마케팅 비용이 크지 않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은 아직 수익구조가 잘 갖추어져 있지 않고, 게임의 퀄리티가 높지 않으며 게임을 즐기는 연령층이 대부분 초등학생 이하로 낮습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전연령이 가상세계에서 활용할수 있는 가능한 것들을 많이 늘릴 예정이라지만 아직은 시기상조인 느낌이라 많은 공부가 필요한 종목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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